2021. 6. 9. 22:10ㆍ♡야생화
#당단풍나무
Acer pseudosieboldianum (Pax) Kom.
唐丹楓나무, 산단풍나무, Korean maple
♣ 전국에 분포하며 비옥적윤한 북향의 산록과 계곡에 많은 단풍나무과 단풍나무속의 낙엽 활엽 소교목, 높이 8m, 나무껍질은 잿빛이고, 일년생가지 녹색 또는 자록색이며, 흰털이 성글게 있고, 묵은 가지는 흰가루로 덮인다.
♣ 잎은 마주나기하며 원형 심장저이고, 길이 7 ~ 10cm로 보통 9 ~ 11개로 갈라지며, 표면에 털이 약간 있거나 없고, 뒷면 잎맥을 따라 연모가 있다.
♣ 꽃은 잡성 양성꽃으로 4월 말 ~ 5월 말에 개화하며, 백색 또는 황백색으로 편평꽃차례로 정생하는 10 ~ 20개의 꽃이 달리며 암수한꽃으로 2 ~ 3개씩 달리고, 길이 1cm로 꽃받침에는 털이 있으며 5 ~ 6갈래로 갈라지며 꽃잎은 4개이다.
♣ 열매는 시과로, 자갈색이며 날개가 벌어지며 길이는 2cm로 끝이 둥글고, 9월 중순 ~ 10월 중순에 성숙한다.
* 남부지방에 분포하는 단풍나무(A. palmatum Thunb.)는 잎은 길이와 폭이 4-6cm로 작으며, 5-7갈래로 갈라지고, 갈래는 중앙 또는 중앙 아래까지 갈라지므로 다르다.
<유사종>
* 좁은단풍 : 과시가 작고 긴 타원형이며 평행으로 벌어진 것.
* 넓은고로실나무 : 잎의 기부가 절저이고 과시가 거꿀달걀모양으로서 넓게 벌어진다.
* 왕단풍 : 열매가 크다.
* 털참단풍 : 잎 뒷면과 열매에 백색 털이 남아 있다.
* 서울단풍 : 2개의 시과가 반월형이다.
* 산단풍 : 잎의 양쪽 열편이 합쳐지고 열매가 예각으로 벌어진다.
* 아기단풍 : 잎이 9-11개로 갈라지며 잎과 열매가 당단풍나무에 비하여 훨씬 작고 열매가 수평으로 벌어진다.
* 섬단풍나무 : 당단풍나무에 비해서 잎이 13개로 갈라지며 시과는 털이 없으며 좁은 단풍의 열매와 비슷하다. 완도 및 울릉도에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