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7. 24. 12:45ㆍ♡야생화
#층층이꽃
Clinopodium chinense (Benth.) Kuntze (국립생물자원관)
Clinopodium chinense var. parviflorum (위키백과)
층층(層層)꽃, 꽃층층이꽃, 자주층꽃, 층꽃, 풍수채(風輸菜), 구탑초(九塔草), 고지등(苦地騰), littleflower-bugleweed
♣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산이나 들에 흔히 나는 꿀풀아과의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서며, 네모지고, 높이 15-60cm, 가지가 갈라진다.
♣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긴 난형, 길이 2-4cm, 폭 1-2.5cm, 끝이 뾰족하고, 밑은 원형,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
♣ 꽃은 7-8월에 피며 줄기나 가지 끝에 밀생하여 층층으로 달리고 길이 8-12mm, 분홍색, 붉은 보라색이다. ♣ 꽃은 입술 모양이며, 윗입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은 넓고 3갈래다. 입술 안쪽에 붉은 점이 있다. 수술은 4개, 2개가 길다. 암술은 1개, 암술대는 2갈래다. 포엽은 선형, 길이 5-8mm, 긴 털이 있다. 꽃받침은 5갈래, 붉은빛이 돌고, 털이 있다. 가장자리에 긴 털이 많다.
♣ 열매는 소견과이며 둥글다.
<유사종>
* 산층층이(C. chinense (Benth.) Kuntze var. shibetchense (H. Lev.) Koidz.)는 전체가 붉은빛을 띠지 않고 녹색이며, 꽃은 옅은 보라색을 띤 흰색이고, 꽃받침에 짧은 샘털이 나므로 다르다.
* 층꽃나무 : 40여 송이가 한꺼번에 뭉쳐 층을 이루며 피고, 키는 30~60㎝이다. 층꽃나무과에 속하며,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조경용으로 많이 쓰인다.
* 탑꽃 :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키는 10~30㎝이다. 꽃은 흰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