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14. 07:42ㆍ♡야생화
#실거리나무
Caesalpinia decapetala (Roth) Alston
갑풀낭, 띄거리, 띄거리가시, 띄거리나무, 띠거리나무, 범주리낭, 범주리가시, 살거리(살까지 걸린다)나무, 수꾸리낭, 씰거, 일본운실, 총각귀신나무, 운실(雲實), 황화자(黃花刺), 운영(云英), 천두(天豆), 초운모(草云母) 夜?角 , ジャケツイバラ蛇結茨, Mysore thorn
♣ 전라남도 및 제주도의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는 콩과의 낙엽 활엽 덩굴성 관목, 꼬부라진 예리한 가시가 산생한다. 잔뿌리가 길게 뻗는다. 가지는 처음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꼬부라진 예리한 가시가 전체에 퍼져 난다. 길이 6 ~ 7m
♣ 잎은 어긋나기하며 2회 깃모양겹잎이고, 소엽은 5 ~ 10쌍으로 긴 타원형이며 원두, 원저이고 길이 1~2cm로 많은 잔점이 있으며 예리하고 꼬부라진 가시가 산생하며 잎겨드랑이에 덧눈이 있다.
♣ 꽃은 6월에 피며 좌우 대칭으로 달리고 노란색이며, 가지 끝에 달리는 총상꽃차례로 길이 20 ~ 30cm이며,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5개로, 뒤쪽 꽃잎에 붉은색 줄이 있으며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 아랫부분에 털이 있다.
♣ 협과는 길이와 폭이 각 9cm× 2.7cm로 긴 타원형이고 딱딱하며 잘 벌어지지 않으며, 종자는 흑갈색으로 거꿀달걀모양이며 6 ~ 8개씩 들어있고, 9월에 성숙한다.
* 주엽나무속 식물들에 비해서 덩굴성 떨기나무로 꽃이 크고 노란색이며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