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4. 09:07ㆍ♡야생화
#사철쑥
Artemisia capillaris Thunb.
애땅쑥, 애탕쑥, 인진쑥, capillary-wormwood, Redstem wormwood, カワラヨモギ
♣ 원산지가 한국, 대만, 일본이며 전국 각지 물가의 모래땅, 산야 저지대에 야생하는 국화과 쑥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30-100cm이며 밑부분은 목질이 발달하여 나무처럼 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처음에는 견모(絹毛)로 덮여 있다.
♣ 꽃이 달리지 않는 가지 끝의 잎은 로제트형으로 달린다. 꽃이 달리지 않는 가지 윗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며 원줄기를 둘러싸고 길이 1.5-3.8cm로서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실처럼 가늘고 보통 견모로 덮여 있다. 꽃이 피는 가지 중앙부의 잎은 어긋나기하고 길이 1.5-9cm, 나비 1-7cm로서 엽병과 털이 없으며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고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지고 열편은 모관상(毛管狀)이며 녹색이다. 최종열편은 실모양이다. 사계절 내내 푸른 잎이 난다.
♣ 꽃은 황색이며 8~9월에 피고 머리모양꽃차례는 길이 1.2-1.5mm, 나비 1-1.2mm이며 달걀모양이고 피기 전에는 밑으로 처지며 원줄기 끝에 큰 원뿔모양꽃차례를 형성하고 화경은 길이 1-2.5mm이다. 총포는 둥글며 지름 1-1.2mm로서 털이 없고 포편은 3줄로 배열되며 외편은 짧고 넓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으로서 둔두이며 내편은 타원형이고 길이 0.7mm, 나비 0.4mm정도로서 털이 없다.
♣ 열매는 수과이다.
* 머리모양꽃차례 가운데의 양성꽃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 사철쑥과 비슷한 종으로는 비쑥이 있는데, 꽃의 지름과 잎의 너비가 사철쑥보다 다소 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유사종>
털산쑥, 흰산쑥, 더위지기, 맑은대쑥, 참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