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13. 09:33ㆍ♡야생화
#둥근배암차즈기
Salvia japonica Thunb.
개배암배추, 개뱀배추, 둥근잎뱀차조기, 둥근잎참배암차즈기, 서미초, 석견천, 석타천, 여름배암배추, 자삼, 화서미초, East Asian sage, Japanese Sage
♣ 전남, 지리산 및 경남 등 남부 지방 산지, 습기가 많으면서도 반 그늘진 곳에 자라는 꿀풀과 배암차즈기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가 30cm에 달하며 사각형이고 가지가 약간 갈라진다.
♣ 잎은 마주나기하며 단엽 또는 복엽이고 소엽은 3개이거나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넓은 달걀모양, 능형 또는 넓은 피침상 능형이고 길이 2~5cm로서 표면에 털이 없거나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 꽃은 6~8월에 피며 꽃차례는 원줄기 끝에 생기고 연한 자주색 꽃이 층층으로 많이 달리며 밑부분이 갈라지는 것도 있고 털이 많다. 꽃부리는 길이 1-1.3cm로서 순형이며 겉에 긴 털이 있고 하순이 가장 넓으며 2개의 수술이 길게 밖으로 나오고 꽃이 진 다음 원줄기가 쓰러지며 땅에 닿는 곳에서 새싹이 돋기도 한다.
♣ 분과는 길이 1.5-2mm로서 둥글고 꽃받침안에 들어 있다.
♣ 전국에 분포하는 배암차즈기(S. plebeia R. Br.)는 두해살이풀이며, 잎은 모두 겹잎이 아니라 홑잎이므로 다르다.
<유사종>
* 배암차즈기 :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마름모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 마름모 모양이다. 키는 30~70㎝로 두해살이풀이다.
* 참배암차즈기 : 꽃이 노란색이다. 숲에서 자라며 키는 50㎝ 정도이다. 우리나라 특산식물로 경상북도, 경기도, 강원도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