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30. 21:58ㆍ♡야생화
#돌배나무
Pyrus pyrifolia (Burm.f.) Nakai
꼭지돌배나무, 돌배, 산배나무, Asian Pear, Sand pear, Pyrus pyrifolia, 山梨 , ヤマナシ山梨
♣ 강원도 이남 지역 저습한 계곡에서 잘 자라는 장미과 배나무속의 낙엽 활엽 소교목, 높이 5m, 일년생가지는 갈색이며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 잎은 달걀상 긴 타원형, 긴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길이는 7 ~ 12cm로, 뒷면은 회녹색이며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침상의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 길이는 3 ~ 7cm로, 털이 없다.
♣ 꽃은 4월에 피며 백색이고, 양성꽃이며 총상꽃차례로 털이 없거나 면모가 있고, 지름이 3cm정도이며 꽃받침조각은 긴 점첨두이고 꽃잎은 난상 원형이며, 암술대는 4 ~ 5개로 털이 없다.
♣ 열매는 둥글고, 지름이 3cm 정도로서, 열매자루 길이는 3 ~ 5cm로, 8월경에 다갈색으로 성숙한다.
* 울진군 서면 쌍전리의 산돌배나무가 천연기념물 제408호
* 콩배나무(P. calleryana var. fauriei (C. K. Schneid.) Rehder)에 비해 잎에 예리한 치아상 톱니가 있고, 암술대는 5개이며, 열매는 지름 2cm쯤이다.
* 조선 명종 때의 부안 기생 매창은 한 번 떠난 후 소식이 끊긴 애인 유희경을 두고 이런 시 한 수를 남겼다.
이화우(梨花雨) 흩날릴 제
울며 잡고 이별한 님
추풍낙엽에 저도 날을 생각하는가
천리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하노매
<유사종>
환경 적응력이 높은 탓에 배나무에는 유난히 종류가 많다.
우리가 흔히 먹는 개량종 참배나무 외에 돌배나무, 산돌배나무(암술대에 털 있다)를 비롯하여 청실배나무, 문배주로 이름이 알려진 문배나무까지 한참을 헤아려 보아야 한다.
여기에다 팥배나무, 콩배나무, 아그배나무 등 사이비 배나무까지 합치면 더욱 혼란스러워진다.
* 콩배나무 : 낙엽관목, 잎과 열매가 작고 가지에 가시가 있다.
* 위봉배나무 : 위봉산, 낙엽소교목, 작은 가지는 회갈색, 꽃받침조각은 결실후 탈락.
* 일본배나무 : 열매의 지름이 5-10cm이고 잎이 넓은 달걀모양 또는 난상 원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