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6. 11:23ㆍ♡야생화
#쥐꼬리망초
Justicia procumbens L.
꼬리망풀, 대압초(大鴨草), 무릎꼬리풀, 야만년청, 작상(爵狀), 적안노모초(赤眼老母草), 쥐꼬리망풀, 호자초, justicia, Oriental water-willow
♣ 경기도 이남의 산기슭이나 밭둑에서 자라는 쥐꼬리망초과의 한해살이풀,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밑부분이 굽고 윗부분이 곧추서며 마디가 굵고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녹색이다.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 잎은 마주나기하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예두 예저이고 길이 2-4cm, 폭 1-2cm로서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가느다란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5-15mm이다.
♣ 꽃은 7-9월에 피고 연한 자홍색이며 원줄기나 가지 끝에서 길이 2-5cm인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녹색이며 포, 작은포 및 꽃받침열편은 거의 비슷하다. 꽃받침열편은 좁은 피침형이며 길이 5-7mm로서 가장자리가 투명한 막질이고 주맥과 더불어 털이 있으며 깊게 5개로 갈라진다. 꽃부리는 길이 7-8mm로서 꽃받침보다 길며 하순은 3개로 갈라지고 백색 또는 연한 홍색 바탕에 적색 반점이 있으며 2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 삭과는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고 2개로 갈라지며, 4개의 종자는 잔주름이 있다.
<유사종>
* 제주도에 분포하는 물잎풀(Hygrophila salicifolia (Vahl) Nees)은 잎이 넓은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으로서 가늘고 길며, 꽃은 층을 이루어 잎겨드랑이에서 몇 개씩 피므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