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9. 19:23ㆍ♡야생화
#차풀(茶-)
Chamaecrista nomame (Siebold) H.Ohashi
며느리감나무, 山扁豆(산편두)
♣ 전국 각지의 하반(河畔) 산지에 야생하는 콩과 차풀속의 한해살이풀, 높이가 30-60cm이고 흔히 가지가 갈라지며 전체에 잔털이 나고 줄기는 곧게 선다.
♣ 잎은 어긋나기를 하지만 소엽은 대체로 마주나기를 하고 짝수깃모양겹잎으로서 엽병이 있으며 길이 3-8cm이다. 소엽은 30-70개이고 선상 타원형이며 길이 8-12mm, 나비 2-3mm로서 가장자리에 털이 약간 있고 첫째 소엽 바로 밑에 선(腺)이 있다. 탁엽은 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5-7mm로서 밑부분에 맥이 있다.
♣ 꽃은 황색으로 7~8월에 피며 길이 6-7mm로서 잎겨드랑이에서 작은 화경이 나와 1~2송이 달리며 꽃자루끝에 작은포가 있다. 꽃부리는 소형이고 꽃받침 열편은 피침형이고 꼬부라진 짧은 털이 있으며 길이 5-6mm로서 거꿀달걀모양의 꽃잎과 더불어 각 5개이고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씨방은 짧은 털이 밀포한다.
♣ 열매는 협과로서 편평한 타원형이고 겉에 털이 있으며 길이 3-4cm, 나비 5-6mm로서 2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흑색이며 윤채가 있고 편평하지만 약간 네모가 진다.
* 냇가 근처 볕이 잘 드는 곳에서 흔히 자라며, 외국에서 들어온 석결명을 비롯한 몇 종류의 차풀속 식물의 씨를 결명자라고 하여 차(茶)로 마시기도 한다.
<유사종>
* 눈차풀(C. mimosoides var. mimosoides for. prostr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