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17. 22:18ㆍ♡야생화
#미국가막사리
Bidens frondosa L.
미국가막살, 미국가막살이, Devil's beggar-ticks , アメリカセンダングサ
♣ 귀화식물로 제주도와 남부 지방, 경인 지방에 분포하며 길가나 습기가 있는 빈터에서 흔히 자라는 국화과(Asteraceae) 도깨비바늘속(Bidens)의 한해살이풀, 높이가 1m에 달하며 곧게 서고 네모지며 속이 백색이고 털이 없으며 짙은 흑자색이다.
♣ 잎은 마주나기고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3-5개이고 엽병이 없으며 피침형이고 길이 3~13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 꽃은 9~10월에 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그 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려서 큰 원뿔모양꽃차례로 되며 머리모양꽃차례는 겉에 6-10개의 잎같은 총포가 있고 안쪽 총포조각과 화상(花床)의 비늘조각은 길이 5-9mm이다. 혀꽃은 짧으며 황색이고 길이 6-10mm로서 편평하며 가장자리의 것은 넓고 안쪽 것은 좁으며 관모는 2개로서 가시가 있고 길이 2.5-5mm이다.
♣ 판상 길이 6~7mm의 수과이고, 끝에 2개의 가시모양의 관모에 밑을 향한 털이 있다.
* 종소명 프론도사(frondosa)는 두화(頭花)를 받치고 있는 바깥 총포편(外總苞片)이 완전한 잎처럼 생긴데다가 녹색까지 띠었다는 의미, Devil’s beggar-ticks는 도깨비(Devil)의 진드기(tick)처럼 빌붙어 사는 귀찮은 거지(beggar)라는 의미
* '가막사리'와 '구와가막사리'에 비해 잎은 우상복엽이고 소엽은 작으나 분명한 작은 잎자루가 있으며 두상화는 설상화가 있다.
* 가막사리(B. tripartita L.)는 잎이 3-5갈래로 깊게 갈라지기는 하지만 완전히 갈라져서 겹잎이 되지는 않으며, 머리모양꽃은 혀모양꽃이 없이 관모양꽃으로만 이루어지므로 구분된다.
<유사종>
가막사리 / 까치발 / 도깨비바늘 / 미국가막사리 / 삼잎구와가막사리 / 울산도깨비바늘 / 좁은잎가막사리 / 털도깨비바늘 / 구와가막사리 / 흰도깨비바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