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5. 11:23ㆍ♡야생화
#여뀌
Persicaria hydropiper (L.) Delarbre
뇨화, 류료(柳蓼), 매운여뀌, 맵쟁이, 버들번지, 버들여뀌, 버들역귀, 버들잎역귀, 수료, 수홍화(水紅花), 역꾸, 요화(蓼花), 유료(柳蓼), 천료(川蓼), 택료(澤蓼), 해박, 홍료자초(紅蓼子草), Pepper smartweed, Polygonum hydropiper, waterpepper, ヤナギタデ
♣ 전국 각지의 습지 또는 시냇가에서 자라는 마디풀과 여뀌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40-80cm이고 전체에 거의 털이 없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 잎은 엽병이 없고 어긋나기하며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길이 3-12cm, 폭 1-3cm로서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잔선점이 밀생하고 녹색이며 씹으면 맵다. 잎집의 탁엽은 막질이고 가장자리에 1-5mm의 털이 있으며 속에서 짧은 꽃차례가 나오기도 한다.
♣ 꽃은 6-9월에 피고 이삭꽃차례는 길이 5-10cm로서 길며 가늘고 줄기나 가지 끝에 정생하며 밑으로 처지고 작은포는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다. 꽃은 작고 성기게 나며 꽃잎은 없다. 화피는 연한 녹색이고 끝이 약간 적색이며 선점이 있고 길이 2.5-4mm로서 4-5개로 깊게 갈라진다. 수술은 6개, 암술대는 2개이고 씨방은 타원형이다.
♣ 열매는 수과로서 흑색이며 편달걀모양(扁卵形)이고 잔점이 있으며 길이 2-3mm이고 꽃받침으로 싸여 있다.
* 전초(全草)를 수료(水蓼)라 한다. 전체에 털이 없으며 잎은 씹으면 매운 맛이 난다.
* 바보여뀌(P. pubescens Blume)에 비해 줄기에 털이 없으며, 잎은 매운맛이 있으며, 수술은 6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