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29. 12:48ㆍ♡야생화
#팔손이
Fatsia japonica (Thunb.) Decne. & Planch.
금강찬(金剛纂), 팔각금반(八角金盤), 팔금반(八金盤), 팔손이나무, 팔수목(八手木), fatsia
♣ 경상남도 남해도(미륵)와 거제도(맥도)에 분포, 두릅나무과 팔손이속의 상록 활엽 관목, 2 ~ 4m, 외대로 자라는 성질이 있으며, 순치기를 하면 간혹 분지하기도 한다. 일년생가지는 굵으며 털이 없다. 가지에 잎이 떨어진 자국이 크게 남아 있다. 굵은 뿌리와 잔뿌리가 많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7 ~ 9개로 갈라져서 손바닥모양이고 아랫부분은 다소 심장형이며, 열편은 달걀형의 피침형으로 첨두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황록색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둥글고 길이가 30cm로 털이 없다.
♣ 우상모양꽃차례는 가지 끝에 모여서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루며 길이와 폭이 각 20 ~ 40cm × 5 ~ 8cm이고, 꽃은 지름이 5mm로 유백색이며 5수이고, 꽃받침열편이 뚜렷하고, 10월 ~ 11월에 개화한다.
♣ 열매는 장과로 거의 둥글고 검은색이며 지름 5mm로 다음해 2월 ~ 3월에 성숙한다.
* 통탈목(Tetrapanax papyriferus (Hook.) K. Koch)에 비해서 전체가 조금 작으며, 잎 앞면은 더욱 짙은 녹색으로 윤이 나고, 잎자루는 속이 비지 않으므로 구분된다.
* 천연기념물 제63호 - 통영 한산 비진도초등학교앞 해안, 최북단 자생지로
<유사종>
* 그물무늬팔손이나무
* 흰무늬팔손이나무
* 노란무늬팔손이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