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1. 12:56ㆍ♡야생화
#촛대초령목
Michelia figo (Lour.) K. Spreng
규화나무, 피고목련, 피고초령목(招靈木), 함소화(含笑花), Banana Shrub, Port Wine Magnolia, カラタネオガタマ
♣ 중국 원산의 아열대식물로 원래는 초령목속(Michelia)으로 분류하였으나 2006년 유전자분석으로 목련속(Magnolia)으로 재분류되었다는 목련과 목련속의 상록관목으로 높이는 2-3m 정도 자란다. 가지를 많이 치며 수피는 회갈색, 남부지방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
♣ 잎은 어긋나며 가죽질이고 좁은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 도란상 장타원형, 난상타원형으로 길이 4-10cm 폭 1.8- 4.5cm 정도,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뒷면에 갈색 털이 있다.
♣ 꽂은 3월에서 6월 가지 중간에 잎겨드랑이에서 미색, 연황색~황백색으로 곧추서서 피는데 크기는 길이 12에서 20mm, 폭 6-11mm정도, 꽃의 수명은 1-2일로 매우 짧고 꽃에서는 바나나의 달콤하고 강한 향기가 난다. 화피조각은 6개 내외, 암술은 황록색~연두색, 수술은 암적색, 처음에는 가장자리에 붉은빛이 도는 자색 선이 가늘게 보이지만 시들어 가는 꽃 안쪽은 은은한 자주색으로 변한다.
♣ 열매는 길이 2-3.5cm 정도의 집합과로 열매자루가 있으며 7월에서 8월경 성숙한다. 결실률이 매우 낮아 우리나라에서는 열매를 보기가 어렵다.
-국명은 촛대와 초령목이 합쳐진 형태로 꽃이 지고 열매를 맺는 과정에서 씨방이 촛대처럼 위로 올라온 모습에서 유래하였다.
-초령목속 식물들은 암술이 붙는 부분과 수술이 붙는 꽃턱(화탁, 화상) 사이에 자루가 있는 것이 특징
-어린 가지와 겨울눈 표면에 갈색 털이 밀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