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4. 20:53ㆍ♡야생화
#개머루
Ampelopsis heterophylla (Thunb.) Siebold & Zucc.
광협포도, 구포도, 견독소(見毒消), 돌머루, 만자, 머래순, 머루덩굴, 멀구덩굴, 사포도, 산머루, 왕개머루, 초용, Amur peppervine, ノブドウ
♣ 원산지는 아시아이며, 전국에 분포하는 포도과 개머루속의 낙엽 활엽 덩굴성, 5m, 나무껍질은 갈색이며 마디가 굵고 속이 백색이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둥글며 점처두, 아심장저이고 3 ~ 5개로 갈라지고, 길이와 폭이 각 4.5 ~ 7(13)cm × 4.5 ~ 8(11)cm로, 각 열편에 둔한 치아모양톱니가 있고, 앞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 맥 위에 잔털있으며, 잎자루 길이 2 ~ 5(7)cm로 덩굴손 잎과 마주나기하며, 2개로 갈라진다.
♣ 취산꽃차례는 지름 3 ~ 8cm로 잎과 마주나고, 차상으로 갈라지며 꽃이 많이 달리고, 암수한꽃으로 녹색이고 꽃받침은 거의 절두이고, 꽃잎은 5개로, 6월에 피며 꽃대 길이 3 ~ 4cm이다.
♣ 열매는 장과로 원형 또는 편원형이고 지름 8 ~ 10mm로 남색이며 8월 말 ~ 10월 중순에 성숙한다.
* 추위에 강하고 양지와 음지를 가리지 않으며 건조지보다는 습기가 있는 땅에서 잘 자라고 바닷가나 도심지에서도 생장이 양호하다. 맹아력이 강하다.
<유사종>
* 털개머루 : 일년생가지와 엽병 및 잎 뒷면에 짧은 털이 있다.
* 자주개머루 : 잎에 백색 반점이 있고 엽병과 어린 줄기가 자주색이다.
* 가새잎개머루 : 잎이 깊게 5개로 갈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