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22. 18:13ㆍ♡야생화
#참억새_모닝라이트 (추천명)
Miscanthus sinensis ‘Morning Light’(미스칸투스 시넨시스 '모닝라이트')
모닝라이트, Maiden Silvergrass 'Morning Light', morning light
♣ 전국의 산이나 들의 메마른 토양에 잘 자라는 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재배품종, 다년초 중국 원산의 재배품종 억새로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의 억새들보다 잎이 좁다.
근경은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총생하여 높이 90-120cm에 90cm정도 퍼져 큰 덤불을 이룬다. 이상적인 조건에서 약 20년동안 살 수도 있다.
♣ 잎은 밑부분의 원대를 완전히 둘러싸고 선형이며, 가장자리의 톱니가 딱딱하기 때문에 톱날같이 작용한다. 잎의 길이는 70cm에 폭은 5mm정도라 가느다란 모양이다. 흰색 가장자리가 있는 매우 좁은 녹색의 매력적인 잎을 갖고 있다.
♣ 개화기는 8~10월로 늦 여름이나 이른 가을에 피고 이삭은 갈색이나 자주색이어서 잎사귀 위로 솟아오른 구리(청동)빛 꽃의 대담한 깃털을 특징으로 하며 아침햇살이 비치면 황금빛을 발한다. 길이 20~30cm로 중축은 화서분지 길이의 1/2이하이다. 화수의 분지는 길이 15~30cm이며, 소수는 한 마디에 두 개씩 달리며, 1개에는 대가 있고 길이 5~7mm이다. 내영은 끝이 두개로 갈라지고 길이 8~15mm의 까락이 있다.
♣ 풍성하게 보이는 화려한 깃털에 크림색의 흰색 씨앗이 실려 있다.
* 참억새의 품종명이 '모닝라이트'(Morning Light)라는 의미이며 참억새 디지랜드 Miscanthus sinensis 'Dixieland' 와 혼동된다.
* 해외 분위기, 몽환적 분위기를 위한 재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넓은 정원이나 공원, 식물원 등의 넓은 공간에 군식용으로 또는 포인트 조경으로 알맞으며 월동에도 특별한 관리가 필요없기 때문에 일반 가정의 미니정원용도로도 알맞다.
<유사종>
* 가는잎억새(for. gracillimus) : 잎의 너비가 5mm 정도
* 억새(var. purpurascens) : 작은이삭이 자주색이고 첫째 포영에 4맥(참억새는 화수가 황색, 포영에 5맥)
* 얼룩억새(for. variegatus) : 잎에 무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