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2. 11. 21:46ㆍ꽃피는 마을
#꿀풀과(Labiatae)
멕시칸세이지
Salvia leucantha Cav.
Mexican sage, 멕시칸부시세이지, Mexican bush sage
♣ 중앙아메리카 및 멕시코 원산의 초본성 반관목, 높이 50~100cm, 포기 너비 40~90cm. 생육이 왕성하다. 가지가 갈라져 나가는 성질이 강할 뿐만 아니라 네모난 기둥 모양이며, 흰 털로 덮인다.
♣ 잎은 난형, 피침형, 긴 타원형, 선형 등이며, 길이 15cm 가량, 잎 끝은 가늘고 뾰족하다. 녹색, 뒷면에 흰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거치 또는 가는 둔거치가 있다.
♣ 꽃은 주로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8~10월에 줄기 끝에 흰색 꽃이 총상화서로 달리며, 6~8개의 입술 모양 꽃이 이삭처럼 늘어서서 길이 24cm 정도로 늘어서 있다. 꽃받침은 청보라색이다. 꽃은 벨벳 같은 특이한 광택이 나서 화려하다. 꽃받침조각은 길이 1.2cm의 긴 타원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꽃은 지름 1.2cm로 통 모양 또는 종 모양이고 꽃 색깔은 자주색 또는 라벤더색이며 털이 있다. 꽃줄기는 은색이다.
♣ 5℃ 이상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견디며 남부지방에서는 월동가능하다. 볕을 좋아하고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 양토에서 잘 자란다.
♣ 아주 향기로운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벨벳과 같은 재질의 느낌을 가지고 있는 꽃과 은록색으로 부드러운 재질감이 느껴지는 잎을 가지고 있어 인기가 높은 허브중에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