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 16. 11:50ㆍ꽃피는 마을
#매실나무 '토투어스 드래곤'
Prunus mume 'Tortuous Dragon'
운용매(雲龍梅), Japanese apricot(일본살구), Chinese plum(중국자두)
♣ 장미과의 매실나무 '토르투오스드래곤'(운용매)는 원산지 중국으로 뒤틀린 가지가 독특한 매실나무 품종이다. 줄기가 용이 승천하는 것처럼 꼬여서 자란다. 인공이 아닌 자연적으로 가지가 꼬불꼬불한 것이 특징이다. 마치 승천하는 용이 구름사이를 지나는 것 같은 가지의 움짐임을 빗대어 운용매로 불리고 있다. 높이나 너비는 9m, 넓게 퍼지는 수형, 새로 나오는 가지는 녹색이며, 둥글고 끝이 점점 가늘어진다. 가지는 매우 심하게 구부러질 뿐만아니라 세월이 지날수록 거친 질감이 강해져 독특함을 더해간다.
♣ 어두운 녹색 잎이 10cm정도이다.
♣ 늦겨울과 이른 봄에 사발 모양의 향기로운 꽃이 핀다. 꽃색은 흰색부터 진분홍색까지있고, 크기는 2.5cm이며 새로 난 가지에 하나씩 달리거나 짝을 지어 달린다. 꽃은 겹으로 피는데 풍부하게 필 뿐만아니라 일반적인 매실나무보다 비교적 일찍 피어 봄맞이 꽃으로도 손색이 없다.
♣ 구형에 부드러운 털이 많은 살구처럼 생긴 열매가 시거나 쓰며, 노란색이고 식용이다. 크기는 3cm, 매실이 열리긴 하지만 결실수는 많지 않다.
♣ 비교적 작게 크는 품종으로 화분에서 키우기 좋으며 작은 정원에 어울릴 수 있다. 또한 심하게 구부러진 가지는 삭막한 겨울정원에 볼거리를 제공한다. 매화 계통의 희귀수종으로 인기 급상승이 기대된다.
♣ 일반적으로 매화가 자랄 수 있는 곳에서 월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 산간과 경기 북부를 제외한 전국 월동 가능하지만 추위가 예상되는 곳에서는 북풍이 차단될 수 있는 따뜻한 곳을 골라 심는 것이 좋다.
- Prunus : 자두(Plum)의 라틴명/- mume : 일본어로 "우메" = "매실"/- tortuous : 구불구불한, 굽은
<유사종>
Prunus mume (Siebold) Siebold & Zucc. 매실나무
Prunus mume 'Goshiki' 매실나무 '고시키'
Prunus mume 'Goshiki-Ume' 매실나무 '고시키우메'
Prunus 'North Star' 매실나무 '노스 스타'
Prunus 'New Port' 매실나무 '뉴 포트'
Prunus mume 'Beni-Chidori' 매실나무 '베니치도리'
Prunus 'Ojochin' 매실나무 '오조친'
Prunus 'Okame' 매실나무 '오카메'
Prunus mume 'Okina-Ume' 매실나무 '오키나우메'
Prunus mume 'Tortuous Dragon' 매실나무 '토투어스 드래곤'
Prunus mume 'Fuji Botan' 매실나무 '후지 보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