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머루
2020. 7. 7. 15:11ㆍ♡야생화
#까마귀머루
Vitis ficifolia var. sinuata (Regel) H. Hara
가새머루, 가마귀머루, 가메기멀리, 가메기멀위, 돌머루, 모래나무, 새멀구, 참멀구, Sinuate mulberry-leaf grapevine, Sinuata Vine, キクバエビズル
♣ 전라남도, 경상북도, 울릉도에 분포하고 산과 들의 양지에 나는 포도과 포도속의 낙엽 활엽 덩굴성, 길이 2m, 나무에 기어올라가거나 지상으로 뻗어 길이가 2m에 달하고 어린 줄기는 능각이 있으며 적갈색 면모로 덮여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둥글고 3 ~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예두, 심장저이며 열편이 다시 갈라지고, 길이와 폭이 각 6 ~ 8(10)cm × 5 ~ 8(10)cm로, 뒷면에서 회갈색 혹은 흰털이 합쳐 밀생한다. 가을에 잎이 붉게 물든다.
♣ 꽃은 잡성주로 연한 황록색이며 6월 말 ~ 8월 중순에 피며, 5수성이고 꽃받침은 바퀴모양이고, 꽃잎은 끝이 합쳐지며 밑부분이 갈라져서 떨어지고, 원뿔모양꽃차례는 길이 7 ~ 9cm로 잎과 마주나기하나 잎보다 짧으며, 꽃대에서 덩굴손이 발달한다.
♣ 열매는 장과로 지름 5 ~ 10mm이며 보랏빛 검은색이고, 2 ~ 3개 종자가 들어있으며, 9월 말에 성숙한다.
<유사종>
청까마귀머루 : 잎 뒷면 맥 위에만 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