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6. 21:06ㆍ꽃피는 마을
#유럽참나무
Quercus robur L.
로부르참나무(Quercus robur), 영국참나무, 잉글리쉬오크, 케르쿠스 로부르(Quercus robur), 프랑스참나무, English oak, brown oak
♣ 유라시아가 원산지인 참나무과(Fagaceae) 참나무속(Quercus)의 교목,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캅카스, 아나톨리아의 재래종이다. 서유럽에서 자라는 사실상 유일한 참나무 종인데 북아메리카와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기르고 있다. 줄기는 짧고 단단하며 옆으로 넓게 퍼지는 가지들이 달리고, 키가 25m까지 자라기도 한다.
♣ 신갈나무를 닮은 잎자루가 짧은 잎은 길이가 13㎝ 이상이며, 3~7쌍이 달리고 둥글게 갈라진다. 잎 윗면은 짙은 녹색을 띠고 잎 뒷면은 연한 녹색을 띠는데 겨울에도 이 색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 꽃가루받이가 잘 일어나 변종이 많다.
♣ 열매자루가 길죽하고 열매 크기는 굴참이나 상수리 도토리만큼 큰 편이다.
* 헤라클레스가 참나무 몽둥이로 히드라를 처치한 이야기처럼 서양 신화 및 동화에서 나오는 많은 떡갈나무(?)이야기는 대부분 로부르참나무를 의미한다. 위스키, 와인을 위한 술통을 만드는 나무도 같다. 많은 하이브리드(변종)들을 관상용으로 심는데 이중에는 널리 심고 있는 원기둥 모양의 나무들도 속한다.
<경작종>
Quercus robur 'Fastigiata' ("Cypress Oak")
Quercus robur 'Concordia' ("Golden Oak")
Quercus robur 'Pendula' ("Weeping Oak")
Quercus robur 'Purpurea'
Quercus robur 'Filicifolia' ("Cut-leaved O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