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7. 14. 09:11ㆍ♡야생화
#좀깨잎나무
Boehmeria spicata (Thunb.) Thunb.
거북꼬리, 새끼거북꼬리, 좀깻잎나무, spicata ramie
♣ 평안남도 및 강원도 이남에 자라는 쐐기풀과 모시풀속의 낙엽 활엽 반관목, 산골짜기 시내 근처와 돌담 또는 숲가장자리에서 흔히 군생한다. 높이 50~100cm이고 줄기에 붉은 빛이 돌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가지가 가늘다. 월동하면서 끝부분이 말라 죽는다. 나무껍질은 붉은빛이 도는 갈색이지만 녹색을 띠는 갈색인 경우도 있으며, 가지가 월동하면서 끝부분이 말라 죽는다.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가지가 가늘다.
♣ 잎은 마주나기하고 사각상 달걀꼴이며 길이 4~8cm, 너비 2.5~4cm로서 끝이 갑자기 꼬리처럼 길어지고 예저이며 표면에 복모(누운털)가 있고 뒷면은 맥 위에만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5~6개씩 있다. 잎자루는 길이 1~3cm로서 붉은빛이 돈다. 같은 마디에 달리는 잎은 한쪽이 길고 한쪽이 짧은 것이 많다.
♣ 꽃은 암수한그루이지만 드물게 암수딴그루도 있으며 7~8월에 피며 암꽃차례는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수꽃차례는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은 4개씩의 화피열편과 수술이 있고 암꽃은 여러 개가 모여서 한군데 달리며 통형의 화피내에 1개의 씨방이 있고 암술대는 1개이다.
♣ 열매는 수과(瘦果)로 긴 거꿀달걀형이지만 여러 개가 모여 달리기 때문에 둥글게 보이며 긴 암술대가 잔존하고 9 ~ 10월에 성숙한다. 열매의 끝에 털이 있다.
<유사종>
* 왜모시풀 : 잎은 난상 원형, 길이 12-19㎝, 끝이 약간 길게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양 면에 짧은 털이 있다.
* 개모시풀 : 줄기에 둔한 능선이 있고, 짧은 털이 밀생한다.
* 거북꼬리 : 줄기는 한 군데에서 여러 대가 나오며, 사각형, 붉은빛이 돈다. 잎은 길이 8-20㎝, 점첨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