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1. 20:02ㆍ♡야생화
#새머루
Vitis flexuosa Thunb.
Oriental Grape
♣ 황해도와 강원도 이남에 분포하는 포도과 포도속의 낙엽 활엽 덩굴성, 길이 3m이상 자라고 줄기나 일년생가지에 털이 없다.
♣ 잎은 덩굴손과 마주나기하고 달걀형의 원형 또는 삼각상 달걀형이며 점첨두, 절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와 폭은 각 5 ~ 8cm × 3 ~ 8cm로, 주맥에 갈색 털이 많고, 톱니가 드문드문 있으며, 어린나무의 것은 깊이 갈라지기도 한다.
♣ 꽃은 암수딴꽃이며 연한 황록색으로 5월 말 ~ 6월 중순에 피고, 원뿔모양꽃차례는 잎과 마주나기하며 길이 7 ~ 10cm이고, 꽃대에서 덩굴손이 발달하고 꽃받침은 돌려나기하고 꽃잎 윗부분에서 합쳐져서 밑부분이 떨어지며 수술은 5개이다.
♣ 열매는 장과로 지름 8mm 검은색이며, 2 ~ 3개 종자가 들어 있고, 10월에 성숙한다.
<유사종>
* 머루 : 계곡 근처에서 20 m 이상 자라며 잎은 뒷면에 적갈색의 털이 있다. 꽃은 5~ 6 월에 황갈색 원뿔꽃차례로 핀다.
* 개머루 : 잎의 가장자리가 3~5 갈래로 갈라지고 그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의 뒷면 그물맥 위에만 잔털이 있다. 잎과 덩굴손 꽃차례가 나오는 마디가 굵다. 다른 머루보다 조금 늦게 아주 작은 꽃이 주름진 종모양의 녹색으로 핀다. 열매는 표면에 돌기가 있으며 하늘색으로 익는다.
* 털개머루 : 개머루와 같으나 전체적으로 털이 많아서 잎의 뒷면에 털이 있을 뿐만 아니라 새가지와 잎자루에도 털이 있다. 열매는 돌기가 있으며 자주색에서 푸르게 익는다.
* 새머루 : 주로 중부이남의 해안에서 자생하며 심장형 계란형 삼각형의 잎이 공존한다. 잎의 양면에 털이 있다가 없어진다. 치아같은 톱니가 있거나 얕게 갈라지기도 한다. 포도송이처럼 조밀하게 열매가 달린다.
* 왕머루 : 새가지는 털이 있으며 붉지만 점차 없어지고 10 m 이상 자란다. 잎의 변이가 심하며 잎의 앞면은 털이 없으나 뒷면에는 털이 있거나 없다. 꽃은 담록색으로 피며 5 개의 수술이 길게 나온다.
* 섬왕머루 : 잎 뒷면에 적갈색의 털이 있다가 없어진다. 왕머루처럼 5 개의 수술대가 길게 나온다.
* 까마귀머루 : 주로 남부지방에서 잎의 가장자리가 깊게 3~5 갈래로 갈라지고 갈래는 다시 얕게 갈라진다. 꽃은 7~ 8 월에 암수 따로 또는 같이 담록색으로 피며 열매는 자주빛이 도는 검은색으로 익는다.
* 가새잎개머루 : 줄기가 갈색이며 어린순과 잎 뒷면에 흰털이 있다. 열매는 자주색에서 점차 푸르게 익는다. 잎이 까마귀머루와 비슷하게 갈라지며 꽃은 6~ 7 월에 암수 같이 핀다.
* 털새머루 : 잎은 난원형이고 양면에 드물게 면모가 있으며, 제주도 및 안동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