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23. 18:18ㆍ♡야생화
#넓은잎외잎쑥
Artemisia stolonifera (Maxim.) Kom.
너른외잎쑥, 넓은외잎쑥, 넓은잎외대쑥, Artemisia stolonifera, Stolon-bearing wormwood
♣ 전국의 산지에서 자라는 국화과 쑥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50-100cm이고 처음에는 거미줄같은 털로 덮여 있으며 줄기는 곧게서고 홈줄이 있으며 홍자색을 띠고 있다. 반지중식물로 땅속줄기가 사방으로 벋으면서 번식한다.
♣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없어지고 줄기잎은 포행하며 흔히 날개가 있는 짧은 엽병이 있고 난상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길이 7-14cm, 폭 4.5-8cm로서 가탁엽(假托葉)이 있고 우상으로 얕게 또는 중앙까지 갈라진다. 열편은 긴 타원형으로서 2쌍이며 서로 가깝게 붙어 있고 예두 또는 둔두이며 표면에 거미줄같은 털이 조금 있고 뒷면에는 백색 면모가 밀생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위로 올라가면서 잎이 점차 작아지고 꽃차례의 잎은 긴 타원형으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 꽃은 8-9월에 황갈색으로 피며 길이 4-4.5cm, 폭 3-4mm로서 원줄기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리고 총포에 거미줄같은 털이 있으며 포편은 3줄로 배열되고 외편은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이고 내편은 긴 타원형이며 원두이다. 가장자리의 10-12개 암꽃은 꽃부리가 통상송곳형으로서 길이 1.5-2mm이고 가운데 11-14개의 양성꽃은 통상종형으로서 길이 2-2.5mm이다.
♣ 수과는 타원형으로 길이 1.8mm, 지름 0.6mm정도이며 털이 없고 긴 타원형이며 암갈색이고 9-10월에 익는다.
* 본 종과 비교하여 잎의 2/3까지 깊게 갈라지는 것을 품종인 가새외대쑥(for. dissecta (Pamp.) Kitam.)으로 구분하며, 함경북도와 강원도(금강산)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