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25. 18:05ㆍ♡야생화
#섬개야광나무
Cotoneaster wilsonii Nakai
Ulleungdo cotoneaster
♣ 울릉도의 도동과 송곳산에 자라는 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 1.5m, 하나의 줄기가 올라와 윗가지는 밑으로 처진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도는 자주색이며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도는 자주색이다.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달걀모양,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모양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둔두이다. 길이와 폭이 3.5 ~ 5cm × 1.5 ~ 2.5cm이고 맹아에 달려 있는 잎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며 표면에 털이 없거나 약간 있고 뒷면에 처음에는 털이 많지만 점차 적어진다. 잎자루 길이는 2 ~ 4mm정도로서 털이 있으며 턱잎은 선형이고 길이 1~4mm로서 끝까지 남는다.
♣ 꽃은 5~6월에 피며 산방상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리고 길이는 2.5cm에, 3 ~ 5개의 꽃이 달리고 꽃자루의 털은 꽃이 핀 다음 떨어지며 흑자색의 포와 작은포 가 있다. 꽃받침통은 작은포 로 둘러싸이고 노목의 것은 털이 없으나 어린 나무의 것은 털이 있으며 꽃받침조각은 끝에 털이 있고 길이 3mm 정도로서 백색이며, 꽃잎은 길이 3mm정도로서 백색이며 수술이 꽃잎보다 짧고 암술대는 2개이다. 씨방은 2실이다.
♣ 열매는 달걀꼴이고, 길이 7 ~ 8mm정도로, 붉은 보라색이며, 달걀모양이다. 길이는 6mm로, 8월 ~ 9월에 성숙한다.
* 울릉도에만 분포하며, 자생지가 10곳 미만으로 개체수가 매우 적다. 우리나라에 1속 1종이 있으며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무 군락이 천연기념물 제51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유사종>
* 둥근잎개야광나무 : 엽병의 길이가 2-4㎜이고 잎이 원형 또는 달걀모양이며 무산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