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6. 20:59ㆍ♡야생화
#산국
Dendranthema boreale (Makino) Ling ex Kitam.
감국, 개국화, 기린국화, 나는개국화, 들국, 들국화, 람분야국, 산국화, 암향국, North chrysanthemum, Northern dendranthema, 山菊 , アワコガネギク
♣ 시베리아, 중국 북부, 일본에 분포하며 전국의 산과 들판 양지에 자생하는 국화과의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높이 1-1.5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전체에 짧은 백색 털이 많다. 사방으로 많은 뿌리가 뻗어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밑부분의 것은 꽃이 필 때 쓰러지며 중앙부의 것은 긴 타원상 달걀모양이고 길이 5~7cm, 폭 4~6cm로서 기부가 약간 심장저이거나 절저이며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크기가 거의 비슷하며 긴 타원형이고 둔두이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결각상의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측열편은 2쌍으로서 열편 사이가 넓으며 표면에 털이 약간 있고, 뒷면에 중간에서 붙는 털이 있다.
♣ 꽃은 9-10월에 피며 지름 1.5cm로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형 비슷하게 달린다. 총포의 길이는 4mm, 직경이 8mm이며, 포편은 3~4줄로 배열되고, 외편은 선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서 겉에 털이 있으며, 내편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막질이다. 설상화관은 길이 5-7mm로서 황색이며 통상화관은 끝이 5개로 갈라진다.
♣ 수과는 거꿀달걀모양으로 길이 1mm 정도 되며, 5-6줄이 있으며 관모가 없다. 10-11월에 결실한다.
* 전국의 산과 들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감국(D. indicum (L.) Des Moul. )에 비해서 줄기는 항상 곧추서며, 머리모양꽃은 지름 1.5cm쯤으로서 조금 작고, 모인꽃싸개잎은 길이가 조금 작으므로 구분된다.
* 일반적으로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들을 대개는 들국화라고 부르고 있으나 실제로는 그런 이름을 가진 식물은 없다. 들국화란 이름은 가을에 피는 국화과의 야생화들을 통칭하여 부르는 이름이다. 가을이 되면 찬바람이 이는 쓸쓸한 산기슭이나 들에 노랗게 피어 국화향기를 짙게 내뿜는 꽃이 바로 산국이다.
<유사종>
* 감국 : 꽃의 지름이 2.5cm이고 산방상으로 달린다.
* 갯국화 : 바닷가 벼랑이나 풀숲에 자라며, 키는 약 30㎝ 정도이다. 꽃은 노란색이고, 주로 남해안에 분포한다.
* 국화 : 동양의 꽃 중 재배 역사가 가장 긴 꽃이다. 크기는 1m 이상이며, 꽃 색깔은 노란색, 흰색, 보라색, 붉은색 등으로 다양하다.
* 뇌향국화 : 산국과 비슷하지만 잎의 뒷면에 솜털이 빽빽이 난다. 키는 30~80㎝이다. 낮은 지대의 양지에 자란다.
* 산구절초 : 꽃은 붉은빛을 띤 흰색이며, 키는 10~60㎝이다. 높은 산지의 풀밭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