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21. 22:09ㆍ♡야생화
국명 타래난초
학명 Spiranthes sinensis (Pers.) Ames
분포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에 분포한다. ▶전국 각처의 산야에 분포한다.
높이 10-40cm이며 줄기는 곧게 서고 1~3개의 피침형 인편엽이 있다.
뿌리가 다소 굵으며 4-5개의 방추형 다육질로 여러줄의 거칠고 큰 백색의 수염뿌리가 있다.
큰 근생엽은 길이 5-20cm, 나비 3-10mm로서 주맥이 들어가고 밑부분이 짧은 초로 되며 경생엽은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5-8월에 피고 분홍색이며 나선상으로 꼬인 수상화서에 작은 꽃이 다수 옆을 향해 달린다. 화서는 길이 5-10cm, 지름 7-12mm이며 짧은 선모가 있다. 포는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4-8mm, 폭 2-2.5mm이다. 꽃받침잎은 피침형이며 길이 4-6mm로서 점점 좁아지고 꽃잎은 꽃받침보다 다소 짧으며 위꽃받침잎과 더불어 투구처럼 된다. 윗꽃받침은 선상피침형으로 길이 5-7mm이며 끝이 둔하고 옆꽃받침잎도 길이는 같으나 폭이 좁으며 꽃잎은 길이 5-7mm로서 끝이 둔하다. 순판은 색이 연하고 도란형으로서 길이 5-8mm로서 꽃받침보다 다소 길며 끝부분이 다소 뒤집어지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자방은 대가 없다.
삭과는 타원형으로 곧추서며 잔털이 있고 길이 5-7mm이며 8-9월에 익는다.
특징 속명은 희랍어의 `speira(나선상으로 꼬인)`와 `anthos(꽃)`의 합성어로 작은 꽃들이 나선형으로 화경을 감아올라가며 피는 모양을 뜻한다. 자연상태에서도 화형을 비롯하여 화색 등의 변이종이 널리 출현하기도 한다.
타래난초속(Spiranthes) 2종
타래난초 (Spiranthes sinensis (Pers.) Ames)
흰타래난초 (Spiranthes sinensis for. albiflora Y.N.Lee)
사진을 클릭하시면 1800pixel의 큰 사진으로 세밀한 부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16단계 그레이패턴이 구별되도록 모니터 조정을 하시면 편안한 사진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