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 14:05ㆍ♡야생화
#백합나무
Liriodendron tulipifera L.
튜울립나무, 튤립나무, 북미아장추(鵝掌楸) , 百合木, Tulip tree, Yellow-poplar, 화이트 우드(White Wood), 화이트 포플러(White Poplar), 블루 포플러(Blue Poplar), ハンテンボク
♣ 백합나무는 중국, 아메리카 북부, 베트남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종으로 단 2종이 살고 있는 희귀종에 속한다. 전국에 식재되는 목련과의 낙엽 활엽 교목, 줄기는 직립하며 30m까지 자란다. 내건성, 내공해성, 내한성이 강하나 조해(潮害)에는 약하다.
♣ 잎은 어긋나기로 길이 15㎝로서 버즘나무 잎과 비슷하나 끝이 수평으로 자른 듯하고 연녹색이며 털이 없고 턱잎은 겨드랑이눈을 둘러싼다. 엽신은 넓은 난상 원형이고 5~7개로 갈라지며 길이 15cm이다. 가을에는 연녹색에서 노란색을 단풍이 든다.
♣ 꽃은 5~6월에 피며 녹황색이고 가지 끝에 튜울립같은 꽃이 1송이씩 달리며 지름은 6cm이다. 꽃받침조각은 3장, 꽃잎은 6장이고 긴 타원형이며 밑쪽에 오렌지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많으며 밖으로 향한 꽃밥은 길이 2cm이상이고 심피는 많으며 꽃턱에 밀착하고 꽃이 진 다음 길이 7cm정도 자라며 익으면 떨어지고 끝이 날개로 되며 그 속에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 열매는 구과상으로 모여 바로 서고 길이 3 ~ 4cm로 끝이 날개로 되어 있고 열매 1개에 종자가 1~2개 들어 있으며 9 ~ 10월에 성숙한다.
* 1925년경 도입하여 국내 각지에 심어왔으며 생장속도가 매우 빠르고 수명도 긴 편이다. 튜울립모양의 꽃이 피는 아름다운 나무이다.
* 튜울립같은 꽃이 달리므로 튜울립나무라고 하며, 백합나무는 속명 Liriodendron에서 온것이고, 미국에서는 포플러처럼 빨리 자라기 때문에 Yellow popular 라고도 한다.
* 목련속(Magnolia) 식물에 비해 잎의 끝이 얕게 갈라지고 수평이며, 열매는 폐과로 차이가 있다.